서울대경영대 채 준학장 삼일회계법인 EMBA 발전기금
SNUbiz창업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News/벤처경영기업가센터이야기

시장 읽기(10)

시장 읽기(10)

글 위견 대표(슈퍼트랙)

코로나와 한국 교육 기업의 변화

2020 5, 한국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라 불리는 ‘COVID19’의 기세가 한풀 꺾였지만, 이 바이러스가 몰고 온 변화는 지금부터 시작인 듯하다. 특히 여행, 항공 및 교육업계가 맞이한 피해와 변화는 지금까지의 그 어떤 사건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

14세기 유럽에서 발병한 흑사병(The Black Death)이 최소 7,500만 명~최대 2억 명의 목숨을 앗아감과 동시에 중세 유럽의 붕괴, 인본주의와 르네상스 및 자본주의를 낳는 산파 역할을 했는데, 요즘 전 세계 교육업계는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흑사병 이후만큼이나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의 교육 흐름도 다양한 형태로, 급속도로 변화할 것이다.

첫 번째, 비대면 교육 및 실시간 화상교육의 증가이다. 기존의 온라인 교육은 시간을 절약하고 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만, 일방적인 교육방식과 낮은 효과 등 여러 단점에 대한 의구심은 오랫동안 해소되지 않았다. 그러나 ‘COVID19’의 여파로 인해 국내의 모든 초·중·고·대학교 학생들이 자택에서 진행하는 실시간 화상교육 방식과 그 효과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앞으로는 비대면으로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화상 교육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교육용 영상 콘텐츠의 증가이다. 이번 ‘COVID19’ 확산에 따라 모든 지역의 학교와 도서관이 문을 닫는 동안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대세로 자리 잡았듯, 앞으로의 학교와 도서관 등 모든 교육기관은 영상화된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 및 확보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증가이다. 플립러닝 방식의 수업을 통해 수업 전까지 학생들은 참고할만한 기존 동영상을 통해 예습하고, 실제 수업시간에는 서로 심화 수업 진행 및 관련 동영상 제작 등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선생님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해나가는 학생들이 엄청 많다.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기존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자기주도 교육시대가 온 것이다.

다 같이 한곳에 모여 선생님의 주도하에 일방적인 강의와 실습을 진행하는 기존 교육형태에서, 참고용 영상 등 관련 자료를 정리해두면 학생들이 직접 그 자료들을 참고하여 수업을 개설하고 진행하는 새로운 교육의 형태로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14세기에 흑사병이 인본주의의 르네상스를 만들었듯, COVID19’이후 교육 환경 역시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Q (기업가센터) 고등 교육 시장의 중요한 흐름 중에 하나는 MOOC라고 불리는 온라인 공개수업입니다. 말씀주신대로, 코로나 시기의 비대면 수업으로 MOOC용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축적되고 있습니다. MOOC 시장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A (위견) 이번 코로나로 MOOC의 가능성도 보았지만, MOOC의 취약점도 알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 합니다. 동일한 수업인데 비대면 수업을 하게 되니, 대학 등록금을 낮춰 달라는 요구가 나왔고, 또 건국대 같은 곳은 2학기 등록금을 낮추기로 했습니다. , , 고 선생님들은 비대면 수업으로 인성교육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공간 제약이 없는 MOOC와 대면 수업, 프로젝트형 수업이 함께 하는 Hybrid 교육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기와 위험의 일상화가 된 사회에서 MOOC의 수요는 더욱 증가 할 것 같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강의 콘텐츠도 MOOC의 콘텐츠로 재사용 하려는 시도도 증가 하게 될 것 입니다.

항상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MOOC의 시장에서도 화상회의 기업, 온라인 교육 콘텐츠 기업 등이 계속 생겨나고, 성장하지 않을까 예측 해 봅니다. 

 

'News > 벤처경영기업가센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 읽기(8)  (0) 2020.07.29
시장 읽기(9)  (0) 2020.07.29
시장읽기(11)  (0) 2020.07.29
우시장(2)  (0) 2020.07.29
꽃잎이 떨어지는 속도 (2)  (0) 2020.07.29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