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biz 서울대경영대 상송회 얼라인파트너스 이창환
마케팅 생산서비스운영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News/벤처경영기업가센터이야기

스누 임팩트(4)

스누 임팩트(4)

스누 임팩트(4)

감염병의 시대에도 출근 지하철은 아침을 버티어 내는 곳입니다. 발끝에 무게 중심을 두고 하차 준비를 할 때, 문득 이런 생각을 합니다. 도시를 다르게 설계할 수는 없을까, 다르게 일하는 방법은 없을까, 다른 일상을 누릴 수는 없을까? 창업은 이러한 아침의 단상에 답을 하는 하나의 그러나 매우 구체적인 방식입니다.

일단 다르다는 것만으로 겨울 대지처럼 두꺼운 현실을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환영합니다. 새로운 혁신, 기업가가 만드는 세상을 환영합니다. 그러나 이즈음 우리가 질문해야 하는 것이 하나가 더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이 내가 원하던, 내가 꿈꾸던 그런 방식인가? 새로운 방식은 내가 벗어나려는 일상과 구분될 수 있는가? 새로운 방식은 겨울 대지를 빗겨나 있는가?

이번 호의 주제는 사회적 가치입니다. 창업의 결과가 우리의 무거운 일상과 구분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를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 방식은 고객 가치를 들어다 보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기 주머니를 열어 그 상품을 그 서비스를 구매하는 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치는 고객의 지불 의사 가격과 같습니다. 비즈니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당사자는 그러나 고객에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외부효과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는 요소 공여자, 규제 당국, 사회 일반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이 얽혀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가치가 비즈니스의 가치 평가에서 주목 받는 이유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계산하는 통상의 방식은 고객 가치 계산법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상품의 가격에 담겨 있지 않은 각종의 편익을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고자 노력합니다. 해당 사회적 가치에 대한 지불 의사 가격을 물어보는 것이 한 예입니다. 정성적 지표도 사용되기는 하나, 금전적 가치를 계산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편의적 지표입니다.

통상의 방식으로 계산했을 때 사회적 가치가 높은 비즈니스는 지금의 일상과 구분되는 새로운 삶을 우리에게 줄 수 있을까요? 새로운 혁신, 기업가가 만드는 세상을 평가하기 위해서, 우리가 던져야 하는 질문입니다. 통상의 계산법은 그러나 가치에 관한 절반의 진실만을 담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라는 단어의 내적 균열 때문입니다.

사회적 가치에는 사회적인 것과 경제적인 것의 불안한 동거가 있습니다. 경제적 가치 기준에 따라 사회적인 어떤 것을 재단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회적인 것은 금전적 가치라는 단일의 기준으로 쉽게 환산되지 않습니다. 사회적인 것에는 공적인 삶에서 사물과 행위를 분류하는 고유의 가치 체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 순수한 것과 위험한 것, 가격으로 환원 불가능한 다양한 삶의 카테고리가 그것입니다. 사회적인 것은 공적인 삶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에게 아빠와 엄마가 비교 불가능하듯이, 좋은 것과 순수한 것과 받아 들일 수 있는 것은 제각각 독자적인 가치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어떤 비즈니스가 만들어 내는 환경의 가치와 보건의 가치는 제각각 좋은 것이고, 단일의 기준으로 경중을 따질 수는 없습니다.

사회적 가치라는 단어에서 경제적인 것을 떼어내면, 사회적 가치라는 것은 공적인 삶에 어떤 사물이, 어떤 행위가 정당한 것으로 받아 들여지는가를 따지는 기준입니다. 공적인 삶에 진입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성원권(membership)을 부여하는 기준입니다.

비즈니스의 사회적 가치는 성원권을 인정 받는 사물과 사람의 범위에 달려있습니다. 창업은 그 만큼 기성의 시장에서 외면 당한 비고객(nonconsumer)에게 성원권을 부여하고, 기성의 시장에서 외면 당한 생태계에게 성원권을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은 환대의 과정입니다. 누구의 문제를 풀어낼 것인지, 누구의 목소리를 담아 낼 것인지, 누구를 환대하고 있는지 질문하는 것이 창업의 규범적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적인 것과 경제적인 것이 다시 묶이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가 새로운 묶음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은 ‘부자되기’와 같은 도구적 행위로 축약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기업가 정신은 공적 장소에서 새로운 삶의 형식을 상상하는 정치 행위입니다. 지금 이곳에서 다른 세계를 상상하는 행위, 지금 이 곳에서 다른 서사를 읽어 내는 행위, 새로운 기회를 실천하는 행위.

배종훈, 벤처경영기업가센터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